우리나라에서는 네이버 위주의 키워드 분석 툴이 가장 많고, 해외에는 구글 분석 툴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블로그뿐만 아니라 유튜브, 쇼핑몰을 운영할 때도 검색 키워드를 확인하기 위한 중요한 방법이므로 기억해 두시면 유용합니다.
* 네이버 분석 툴
가장 대표적으로 이용되는 게 키워드 마스터입니다.
http://whereispost.com/keyword/
웨어 이즈 포스트에서 내 블로그가 검색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 가능
키워드 마스터에서 동시에 여러 키워드 분석 가능, 조회수는 높고 문서 수가 적은 키워드를 공략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자드
키워드 마법사 기능으로 키워드를 동시에 5개까지 검색할 수 있고, 검색하면 연관 키워드의 검색량과 문서 수까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사이트가 조금 느립니다.
블랙 키위
블랙 키위는 키워드를 하나씩만 조회할 수 있고 유사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상 검색량, 키워드 포화 지수, 검색 동향을 통해 해당 키워드가 언제 인기가 많은지 확인 가능합니다.
월간 검색 비율, 주말/평일 검색 비율,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등등 확인 가능합니다.
타겟팅이 필요한 쇼핑몰, 제휴 마케팅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 구글 분석 툴
키워드 툴
연관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고 키워드 단가도 확인 가능합니다.
우버슈제스트
https://app.neilpatel.com/en/ubersuggest/
keyword ideas에서 키워드 검색 가능
연관검색어, 검색량, 키워드 단가, 키워드 경쟁 난이도(SD), 해당 키워드를 차지한 사이트 순위 확인 가능합니다.
구글 애드즈
https://ads.google.com/intl/ko_kr/home/
구글에서 공식으로 지원
키워드 단가 확인 가능 하지만 검색량을 대략적으로만 확인 가능
* 관련 키워드 찾기
키워드 쉬터
키워드쉬터는 무제한으로 관련된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키워드쉬터를 이용해서 관련 키워드를 찾은 다음 키워드 분석 툴로 조회해보면 원하는 키워드를 찾기가 수월할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