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과 수령 나이에 대해서 의외로 많은 분이 모르고 있습니다.

내가 얼마를 언제 받을 수 있는지를 정확히 알아야 노후 자금 준비에 대한 계획이 있을 수 있거든요.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접속
국민연금공단-홈페이지-접속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메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라는 곳이 보입니다.

 

내연금알아보기-클릭
내연금알아보기-클릭

 

화면에서 "내 연금 알아보기"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예상연금액조회-클릭
예상연금액조회-클릭

 

화면에서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국민연금예상액-클릭
국민연금예상액-클릭

 

사이트에서 로그인하고 "국민연금 예상액"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의 예상 노령연금액이 다음과 같이 나오는데요.

 

예상노령연금액
예상노령연금액

 

"예상 노령연금액"에서 예를 들어서 선정기준, 그리고 미래가치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가입 기준 금액과 연금을 수령 가능한 연도도 확인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홈페이지

 

국민연금과 노령연금이 있는데 연금의 종류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노령연금이란 무엇일까요, 노령연금은 우리 부모님 나이에 내가 국민 연금의 기초가 되는 급여로 국민연금 가입자가 나이가 들어 소득 활동에 종사하지 못하는 경우에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하여 지급되는 급여로서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면 60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노령연금은 가입기간 연령 소득 활동 유무에 따라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서 1952 년생 이전 이면 노령연금은 수급 개시 연령이 60세부터이고 조기노령연금은 55세부터 수급 개시가 가능합니다.

만약에 1969년생 이후라면 노령연금은 65세부터 수령을 하시는 거고 조기노령연금의 경우 60세부터도 조기노령연금을 수급 개시할 수가있습니다.

 

수급요건과 급여 조건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령연금 은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으로 60세에 도달한 자 65세 미만 이면 소득이 없는 경우에 한 합니다.

노령연금 수급권자가 65세 이전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는 기간 가입기간이 10년 60세인 경우 급여 수준의 경우는 가입기간이 10년 60세인 경우를 말하고, 조기노령연금은 가입기간 10 이상이고 연령이 55 이상인 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아니하고 60세에 도달 전에 청구한 경우를 말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한 번쯤은 꼭 확인을 하셔 가지고 내가 퇴직을 하고 국민연금을 얼마나 받고 그 금액을 가지고 내가 노후에 어떻게 생활을 해야 할까, 만약에 금액이 부족하다고 하면은 또 개인연금을 통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워야 할 것이고 금액이 충분하다면 국민연금을 믿고 따로 연금 준비를 안 하셔도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없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많은 사람이 읽은 스토리

 

2021/02/06 - [돈되는정보] - 워크넷구인구직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 총정리

2021/02/05 - [유머] - 주식으로 전재산 1억 날려버린 남편

2021/02/03 - [돈되는정보] -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지급일자는?

2021/01/30 - [돈되는정보] -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총정리

2021/01/25 - [돈되는정보] - 자동차세연납할인 20% 받는 방법

2021/01/20 - [유머] - 방송 출연료 받아서 주식 샀던 딘딘 수익률 근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