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

워크넷구인구직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 총정리

워크넷구인구직 구직촉진수당에 대해서 알아보자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과 지급일

 

정부의 국민 취업지원제도인 구직촉진수당 신청이 시작되었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이란?

정부가 저소득구직자, 경력단절 여성, 미취업 청년, 폐업한 영세자영업자, 특수고용직 등에게 6개월간 50만 원 총 300만 원까지  지급을 하며 현금으로 지급하는 사업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할 시에는 최대 150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가 있는데요.

이러면 총 최대 450 만 원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게 됩니다.

1월 1일부터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고, 오프라인은 1월부터 지역 고용센터에서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지급시기는?

보통 신청을 하면 구직촉진수당을 받기까지 1개월에서 2개월 정도 걸리는데 조금 더 일찍 신청을 하시면 1월말까지 받아보실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 국민취업 지원제도의 구직 촉진 수당을 받으려면 소득과 재산, 취업 경험 유무 등 다양한 조건을 충족을 해야 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신청조건

 

1. 만 15세에서 69세 이하

2. 소득은 중위소득 50% 이하, 재산은 가구단위 계산이 3억 원 이하

3. 취업 경험을 보유 최근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이상 일 경험 보유

 

- 예외사항

이런 조건을 부합하지 않더라도 예산 범위 내에서 추가적으로 지원을 하는 경우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청년층(만 18~34세)의 경우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 가구단위 재산 3억 원 이하

최근 2년 이내에 일 경험이 전무, 100일 또는 800시간 미안 취업 경험을 가진 청년 지원 가능

 

비경제활동인구의 경우

기준중위소득 50% 이하

가구단위 재산 3억원 이하

최근 2년 이내에 취업 경험이 전무하거나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 취업경험을 가진 구직자라면 가능

 

그러므로 청년들은 저소득층이 아니더라도 지원을 받을 가능성이 있고 일반인 분들도 현재 2년 이내에 일했던 경험이 없더라도 예산이 남아있다면 지원이 가능하다는 얘기가 되겠죠 또한 300만 원외로도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서 상담, 직업훈련, 취업경험, 구직 활동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요. 취업 또는 창업에 성공하면 취업 성공 수당도 지급이 됩니다. 

취업 후 6개월 근무 시 50만 원 지급, 그리고 1년 근무 시 100만 원을 지급하여 총 150만 원까지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다만 취업 성공 수당의 경우도 조건이 있기 때문에 상담하실 때 본인이 취업 성공 수당을 받을 수 있을지는 한번 확인이 필요합니다.

 

구직촉진수당에 대해서 몇 가지 궁금하실 사항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구직촉진수당은 언제 지급되나요?

일단 구직 촉진 수당은 신청 후 통상적으로 2개월 정도 후에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신용불량자도 지급받을 수 있는지?

그리고 신용불량자의 경우 통장이 압류되었더라도 압류방지 전용통장 '취업이룸통장'을 만들 수가 있어서 이 통장으로 지급을 받을 수 있으며 현금으로 지급을 하며 대학교 졸업 예정자 도 참여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최종 학년 마지막 학기 학생은 참여가 가능하고, 실업급여나 지자체 청년 수당을 받은 분들은 지원이 종료된 후 6개월 후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취업성공 패키지 참여자의 경우 2021년 이전에 지원이 종료되었다면 신청이 가능하고 현재 참여 중이신 분들이라면 지원이 종료 후에 6개월 이후에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주거급여를 받는 분들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1. 워크넷 가입 https://www.work.go.kr/seekWantedMain.do 
  2. 가입 후 마이페이지 -> 구직신청 
  3. 구직 신청 후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홈페이지(https://www.work.go.kr/kua/index.do)
  4. 마이페이지 -> 신청하기

 

워크넷 홈페이지 구직신청
워크넷 홈페이지 구직신청

신청 절차는 먼저 워크넷에 가입하여 구직신청을 신청합니다.

워크넷 가입 후 마이페이지에서 좌측에 보시면 구직 신청 란이 있는데요 이걸 눌러서 구직 신청을 하면 구직 번호가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후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취업 지원 신청서를 제출하거나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온라인으로는 국민취업지원제도 홈페이지 로그인을 한 후 마이페이지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가능하고,

이렇게 신청을 하면 수급이 가능한 지 수급 자격을 제출 일로부터 한 달 이내 통보를 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만약 구직촉진수당의 대상자가 되면 담당자를 만나서 상담 및 진로 상담을 진행하고 취업 활동 계획을 수립합니다.

구직촉진수당 지급 신청서를 제출하면 2주 이내로 구직촉진수당이 지급이 된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월 2회 구직 활동 이행 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 보통 교육을 듣거나 취업활동을 하고 있다는 증명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건 상담 시에 자세하게 들으실 수가 있으실 거고요 이후에 6개월까지 구직촉진수당을 받고 사후 관리 차원에서 취업성공수당 등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리를 하면 구직촉진수당은 300만 원까지 받을 수 있고 취업성공수당은 150만 원까지 받을 수 있으며,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가능하며 오프라인은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과 지급일자는?

2021년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지급일, 지급액, 자격요건 정보 안녕하세요. 오늘은 2021년 근로장려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장려금이란? 열심히 일을 하지만 소득이 적어 

njoblab.tistory.com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 신청 방법 총정리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 방법 총정리 이재명 경기도 지사가 설 전에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진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2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세부 지급방법에

njoblab.tistory.com

 

자동차세연납할인 20% 받는 방법

자동차세 연납 신청 방법 매년 1월은 자동차세 연납신청하는 달인 거 다들 아시겠죠? 자동차세는 보통 1년에 2차례에 걸쳐서 나눠내게 되는데요. 연납이라는 것은 이 자동차세 2번 내는 것을 한

njoblab.tistory.com

 

2021년 연말정산 달라진점과 주택청약 환급금 계산 알아보기

연말정산 달라진점과 주택청약 환급금 계산 연말정산이란 무엇일까요? 한 해(1~12월) 동안 냈던 세금을 연말에 정산해서 덜 냈으면 더 내거나, 더 냈으면 돌려받는 세금 정산을 말합니다. 연말

njoblab.tistory.com

 

국민 현대 카드포인트 현금화, 통합조회 방법

카드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은 카드사에서 포인트를 적립해 주고 있죠 내 카드 포인트를 나의 통장에 현금으로 이체해 주는 서비스가 있다는 거

njoblab.tistory.com

 

많은 사람이 읽은 스토리